Top

다한증

다한증은 본인도 모르게 땀이 많이 흐르는 증상으로 신경전달의 과민반응으로 필요이상의 열이나 감정적인 자극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땀을 흘리는 자율신경계의 이상 현상입니다.

 

다한증의 종류

1.부위별:

  • 국소 다한증-손바닥 발바닥 얼굴 겨드랑이 서혜부 회음부
  • 전신 다한증- 몸의 전체 상반신 하반신

2.원인별:

  • 원발성 다한증: 특별한 원인이 없으며, 온도상승이나 활동량증가의 영향은 적음.정신적 스트레스 감정적인 동요, 과 긴장 등에 의해 발생. 휴식이나 수면중에는 다한증이 발생하지 않는 특징을 가짐
  • 속발성 다한증:갑상선기능항진증, 갱년기 장애, 당뇨병, 과음, 림프종, 척수손상, 약물남용, 알콜중독, 뇌하수체항진증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 전신적으로 땀이 발생.

한의학에서의 다한증은 활동할 때 땀이 많은 증상인 자한증과 잠잘 때 땀이 나는 도한증이 있습니다.
또한 땀이 많은 부위를 구분하여, 손발에 땀이 많은 수족다한증, 겨드랑이에 땀이 많은 액한증, 음부에 땀이 많은 음한증 등으로도 구분합니다.

자한증은 양기가 부족해서 발생하고 도한증은 음기가 부족해서 발생합니다.
양기가 부족하면 보양약을 음기가 부족하면 보음약을 처방하며 손발에 많은 땀에는 위열을 내리는 처방을 액한증에는 간장의 열을 내리는 처방을 음한증에는 신기능을 보하는 약을 위주로 합니다.

또한, 간울 위열 신열과 신음허 폐기허의 조절을 통해 림프순환을 촉진하고 어혈과 습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기능을 향상시켜 다한증을 치료를 하게 됩니다.

 

다한증의 치료

  1. 한약: 환자가 가진 기본적인 체질적 특성과 심리적인 상태, 또한 양기가 허약하거나 기타의 요인들에 의해 나타나는 제반 문제를 치료합니다.
  2. 식이요법: 음식에 대한 관리법으로 자신의 체질을 파악한 다음 그에 따른 기본적인 음식을 섭취합니다.
  3. : 인체의 기(氣)의 균형을 조절하는데 사용합니다. 일시적인 기혈의 소통 장애로 인한 증상을 제어해주고, 환자의 전반적인 기혈의 균형을 조절해 줍니다.
  4. 약침: 인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5. 중. 저주파치료: 인체의 기, 혈을 소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저희 명한의원의 치료 사례를 확인하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치료 사례 바로가기

<-- wqqd93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