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생리불순

생리불순이란 생리주기나 생리기간이 너무 빨라지거나 반대로 너무 느려지는 상태가 반복되거나 혹은 생기주기나 생리기간, 생리양이 일정하지 않은 상태이거나 생리가 6개월 이상 나오지 않는 무월경 증상도 포괄하는 것으로 전반적인 생리 현상이 순조롭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리주기가 4-5일 이상 빨리 배출되는 것을 경조증이라고 하며, 생리주기가 5일 이상 늦게 배출되는 것을 경지증이라고 합니다.
또한, 생리기간이 2일 이내로 짧고 생리양이 적은 것을 과소생리라고 하며, 생리기간이 7일 이상 지속되며 생리양이 많아지는 것을 과다생리하고 합니다.
생리가 6개월 이상 없거나 생리주기의 3배 이상 생리가 없는 것을 무월경이라 하며 불규칙적으로 자궁출혈이 나타나는 것을 부정출혈이라고 합니다.

 

원인

영양부족(血虛), 비만, 식습관의 문제(찬성질의 음식, 기름진 음식 등), 무리한 다이어트, 약물남용(진통제, 소염제, 항생제, 여성호르몬제, 해열제 등), 스트레스, 우울증, 과로

 

생리불순 치료

여성의 생리불순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불순의 병증 자체가 개인차가 많고, 생리주기가 빠른 사람, 느린 사람, 생리양이 많은 사람, 적은 사람, 생리기간이 짧은 사람, 긴 사람의 편차가 다를 뿐 아니라,
생리통이 심한 경우도 있으며, 부정출혈이나 무월경으로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생리불순의 증상과 환자의 체질, 몸 상태, 원인에 따라서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1. 한약 요법: 환자가 가진 기본적인 체질적 특성과 허약 상태 또한, 기타의 요인들에 의해서 나타나는 제반 문제를 진단하여 한약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2. 침(사암침): 인체의 기(氣)의 균형을 조절하는데 사용합니다. 일시적인 기혈의 소통 장애로 인한 증상을 제어해주고, 환자의 전반적인 기혈의 균형을 조절해 줍니다.
  3. 약침: 장부의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4. 중. 저주파 치료: 인체의 기, 혈을 소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식이요법: 음식에 대한 관리법으로 자신의 체질을 파악한 다음 그에 따른 기본적인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저희 명한의원의 치료 사례를 확인하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치료 사례 바로가기

<-- wqqd9333 -->